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북교육청, 실시간 쌍방향 수업 점진적 확대키로

기사승인 2020.09.21  23:45:53

공유
default_news_ad2

- 원격수업 운영비 지원 및 연수 등 통해 원격수업 질 제고에 나선다

경북교육청이 학생들과의 쌍방향 소통 수업 확대를 통해 원격수업의 질 제고에 선제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사진=경북교육청>

[경북=신세계보건복지통신] 김원화 기자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생들과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수업 확대를 통해 원격수업의 질 제고에 선제적으로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조정에 따라 경북교육청은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21일부터 학교 밀집도 2/3 이내에서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게 된다.

이에 원격수업의 질을 제고하고 교사-학생 간 소통 강화방안을 모색해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과 교육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먼저 비대면 상황에서 학습자의 주도적 참여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향하는 경북형 원격수업 ‘Ontact 수업 가이드 방안’을 안내하고 기존 원격수업의 재개념화, 학급 구성의 다양화 등 경북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원격수업 방안을 정립한다.

원격수업 운영비도 지원하는데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활성화를 위한 실시간 화상 플랫폼 라이선스, 콘텐츠 제작도구 라이선스, 에듀테크 콘텐츠 구입비 등 희망하는 초등학교 90개교에 100∼300만 원, 총 1억5240만 원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학생과 쌍방향 소통하는 수업비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원격수업에 필요한 교사의 역량을 재설정하고 역량 강화에도 힘쓴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 관련 연수 콘텐츠를 '수업나누리'에 탑재해 희망하는 교원이 언제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학교 단위 집합연수를 희망할 경우 강사와 강사비도 지원하고 있으며 등교와 원격수업 지원을 위한 ‘학습 콘텐츠 댐’도 구축하는 한편, 수업나누리를 활용해 학년-학기-교과-단원별로 원터치 학습 콘텐츠 게시판을 제공한다.

수업탐구교사공동체, 수업전문가의 자발적 나눔 등을 통해 교사의 콘텐츠 제작부담을 경감해 온전히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학생, 교사-학부모 간 소통 강화에도 힘쓴다.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이나 SNS, 전화 등을 활용해 원격수업을 실시하는 모든 학급은 실시간 조·종례를 운영하게 되며 나아가 전화나 SNS 등을 활용한 학생·학부모와 유·무선 상담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해 모두가 만족하는 원격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꼼꼼히 확인·점검하고 나아가 원격수업 인프라 개선, 확충,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안전망 구축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원화 기자 kkskwh@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포토

1 2 3
item33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